여행안내

화양동계곡

화양동계곡

주변관광지

4km에 이르는 계곡 주변으로 웅찰한 숲이 펼쳐져 천연 그늘을 드리우고, 대체로 물이 얕고 널찍한 암반은 물론 곳곳에 모래밭이 있어 물놀이 계곡으로서 단연 최고라 말할 수 있습니다.
화양구곡은 화양계곡에서 특히 경치가 아름다운 9곳의 경승지를 일컫습니다.

제1곡 경천벽 곧게 뻗은 충암절벽이 하늘을 떠받치고 있는 듯한 모습.
매표소를 지나 계곡에 들어서면 바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제2곡 운영담 호수처럼 투명한 물에 구름의 그림자가 맑게 비친다하여 붙여진 명칭으로 송림과 기암절벽이 빚어내는 풍취는 일품입니다.
제3곡 읍궁암 송시열이 효종의 승하를 애도하여 새벽마다 잎드려 통곡했다는 넓고 큰 바위가 볼거리입니다.
제4곡 금사담 넓은 암반, 충암절벽, 노송과 모래밭이 어우러진 화양구곡의 첫 번째 비경으로 송시열이 글을 읽고 시를 썼다는 암서재가 곁에 있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장소이며, 바다의 모래사장을 연상시키는 모래밭과 모래밭 뒤로 담아놓은듯이 고여있는 소의 계곡물은 바다로 착각을 일으킬 정도랍니다.
제5곡 첨성대 큰바위가 첩첩이 층을 이루고 있으며 별을 관찰하기에 알맞은 장소라 하여 첨성대라 부릅니다.
제6곡 능운다 큰바위가 시냇가에 우뚝 솟아 잇는데 그 높이가 구름을 찌를 듯하다하여 능운대라고 합니다.
제7곡 와룡암 평평한 반석 전체가 마치 용이 누워 꿈틀대는 모습처럼 보입니다.
제8곡 학소대 청학이 둥지를 틀고 날아다녔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제9곡 파천 계곡 중간에 우람한 넓적바위들이 펼쳐져 있어 물놀이 장소로도 좋습니다.

속리산국립공원

속리산국립공원

주변관광지

한국팔경중의 하나인 속리산은 태백산맥에서 남서방향으로 뻗어 나오는 소백산맥 줄기 가운데 위치하고 있으며, 남북으로 백두 대간이 지나고 있을뿐만 아니라 천황봉에서 한남금북 정맥이 분기하고 있으며, 행정구역상으로 충북 보은군, 괴산군, 경북 상주시의 경계에 있는 산이다. 해발 1057m인 속리산은 화강암을 기반으로 변성퇴적암이 섞여 있어 화강암 부분은 날카롭게 솟아오르고 변성퇴적암 부분은 깊게 패여 높고 깊은 봉우리와 계곡은 가히 절경을 이루고 있어 광명산,미지산,소금강산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화강암의 기봉과 산 전체를 뒤덮은 울창한 살림은 천년고찰 법주사와 잘 조화되어 승경을 이루고 있다.
최고봉은 천황봉을 중심으로 비로봉,길상봉,문수봉등 8봉과 문장대,입성대,신선대등 8대 그리고 8석문이 있습니다.

법주사지구 학소대 주변은 은폭동계곡,만수계곡,화양동지구 화양동계곡,선우동계곡,상곡계곡과 장각폭포,오송폭포등의 명소가 있으며, 정이품송(천연기념물 제103호),망개나무(천연기념물 제 207호)등 1,055종의 식물과 까막딱따구리(천연기념물 제 242호),하늘다람쥐(천연기녀물 제 328호)등 희귀동물을 포함하여 1,831종의 동물이 서식하고 있는 자연자원의 보고이기도 합니다.

속리산에 들어가면 속세를 잊게된다. 산과산들이 겹겹이 펼쳐놓은 절경을 통해 속세의 아름다움도 더불어 깨닫게 되는 산 또한 속리산이다. 속리산 국립공원은 봄,여름,가을.겨울의 특징이 뚜렷이 드러나는 곳이다. 법주사지구, 화양동지구, 화북지구, 쌍곡지구 네지구로 구분이 되어 있는 속리산에서의 사계절 탐방코스는 봄,가을에는 문장대, 천황봉,도명산, 칠보산, 군자산을 탐방할 수 있고, 여름에는 화양/선유/쌍곡계곡을, 겨울에는 천황봉 코스의 펼쳐진 설원이 장관을 이루는 곳입니다.

초정약수

초정약수

주변관광지

충북 청원군 북일면 초정리에 있는 약수.
초정약수 상징물 청주시 동쪽 10여km 지점에 위치하며, 라듐 성분이 다량 함유된 천연탄산수이다.
발견된것은 600여 년전으로 동국여지승람과 조선왕조실록등에 세종대왕이 이곳에 60일동안 머물며 눈병을 고쳤고 세조도 이곳 약수로 심한 피부병을 고쳤다는 기록이 보인다.
세계 광천학계에서는 초정약수를 세계3대 광천이 하나로 꼽는다고 한다.
지하 100m의 석회암층에서 솟아오르는 이 무균 단순탄산천은 용출량도 풍부하려니와 이를 가공하여 상품화 하기까지에 이를 만큼 널리 알려진 약수로서 부강약수와 함께 국내 제일으 약수로 꼽힌다.

쌍곡계곡

쌍곡계곡

주변관광지

쌍곡계곡은 괴산8경 중의 하나

<제 1 곡> 호롱소
호롱소는 34번 국도에서 계곡으로 1.1km 지점에 위치한 구곡 중 처음 만나는 곳으로 계곡물이 90도의 급커브를 형성하여 소를 이루었다. 넓고 잔잔한 물이 주위의 바위, 노송과 어울러져 아름다운 경치를 자아내고 있으며 옛날에는 근처 절벽에 호롱불처럼 생긴 큰바위가 있어 호롱소가 불리워졌다.

<제 2 곡> 소금강
쌍곡 입구에서 2.3km지점에 위치하여 쌍곡구곡 중 극치를 이루는 절경으로 그 경치가 마치 금강산의 일부를 옮겨 놓은 듯 하다하여 소금강으로 불려지고 있다.
계절에 따라 변하는 그 독특한 절경과 그밑을 흐르는 맑은 계곡수는 가히 소금강으로서의 손색이 없는 곳임

<제 3 곡> 떡바위
바위의 모양이 마치 시루떡을 자른 모양으로 생겼다고 하여 떡바위로 불리며 양식이 모자라고 기근이 심했던 시절에 사람들이 떡바위 근처에 살면 먹을 것 걱정은 안해도 된다는 소문이 나서 하나둘 모여 살기 시작하였다 하며 지금도 20여 가구가 이 바위를 중심으로 생활하고 있음.

<제 4 곡>문수암
떡바위에서 동쪽 200m 지점에 있는 이 바위는 산세에 걸맞게 웅장함을 자랑하고 있으며 소와 바위를 타고 흘러내리는 계곡수가 노송과 함께 잘 어울리는 조화를 창출하고 있으며, 바위 밑으로 나있는 동굴에는 옛날 문수보살을 모신 암자가 있다고 전해짐

<제 5 곡>쌍벽
문수암에사 상류쪽 400m 지점에 위치하며, 계곡 양쪽에 깎아 세운 듯한 10여m 높이의 바위가 5m 정도의 폭을 두고 평행으로 연출한 경치는 그림과 같다.

<제 6 곡>용소
100m의 반석을 타고 거세게 흘러내린 계곡물이 직경 16m나 되는 바위 웅덩이에서 휘돌아 장관을 이루며, 옛날에는 용이 승천하였다는 전설이 있으나 지금은 수심 5~6m 정도로 다 메워진 상태. 옛날에는 이 용소가 명주실 한꾸러미가 다 풀려들어가도 모자라는 깊은 소였다고 전해옴

<제 7 곡>쌍곡폭포
절말에도 동북쪽으로 나 있는 살구나무골 계곡을 따라 700m간 지점에 이르면 반석을 타고 흘러 내리는 폭포를 마주하게 되는데 이 폭포는 쌍곡 전체의 계곡이 남성적인데 반해서 그 자태가 조용하고 수줍은 촌색시의 모습처럼 여성적인 향취가 물씬 풍기는 폭포이다.
좀처럼 그 모습을 드러내 보이려 하지 않는 듯하며 8m정도의 반석을 타고 흘러내닌 물이 여인의 치마폭처럼 펼쳐진 200여평의 넓은 물이 간장을 서늘케 할 정도로 시원함을 주는 곳임.

<제 8 곡>선녀탕
절말에서 관평 방면으로 400m정도 올라가면 5m 정도의 바위폭포와 물이 떨어지는 곳에서 직경 10m 깊이 2m 정도의 소가 있는 깨끗한 폭포 경관을 만난다.
이곳은 선녀들이 달밤이면 목욕하러 내려 왔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지금도 한참을 앉아 있노라면 선녀들이 노는 듯한 환상에 빠질정도로 주위의 경관과 잘 어울리는 명소임.

<제 9 곡>장암
절말에서 제수리재 방향 700m지점에 위치한 쌍곡의 마지막 명소로, 물 흐르는 계곡 전체가 40여m의 반석으로 이루어져 그 모양이 마치 마당처럼 넓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주위의 송림에 쌓여 햇빛이 닿지 않는 곳으로 삼복더위에도 더위를 느끼지 못하는 계곡중의 하나임

미동산수목원

미동산수목원

주변관광지


충청북도 청원군 미원면에 미원리에 있는 도립 수목원으로 선진 임업기술의 연구개발 및 보급, 생태교육 환경조성등의 목적으로 2001년 5월 4일 개관하였으며 총면적은 94만 2000평이다.

전문수목원, 산림교육관, 식물종자은행, 수목산야초연구센터, 자연체험캠프, 등으로 이루어져있다.
수목원으 중심을 이루는 전문수목원은 온실.기념식수원.단풍나무원.유전자보전원.침엽수원.야생초화류원.무궁화원.애완곤충생태원 등 11개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야생초화류원에는 수생.고산식물 등 100여 종 8만본이 삭제되어 있고, 별도의 육묘장에서는 130종 16만 본의 육모가 자란다.
무궁화원은 무궁화통일동산로 불리는데, 총 2만 650본의 무궁화가 삭재되어 있고, 야외학습장, 관찰로 등 교육시설과 편의시설이 갖추어져있다.
애완곤충생태에서는 나비류, 딱정벌레류 등의 곤충과 기주식물,흠밀식물등을 볼수 있다.
열린 학습의 장을 제공하고, 전통 산림문화를 수집.보전하기 위해 설립된 산림교육관에는 9목 79과 328종의 곤충과 16목 36과 86점의 조수 표본이 전시되어 있다.

식물종자은행에는 충청북도 내 희귀종, 천연기념수 등 향토 수종 100종과 야생초화류 100종의 유전자가 전시되어 있다.
수목산야초연구센터에는 번식 및 이용가치 분석, 다목적 자생식물원 조성등의 연구 사업을 진행한다. 자연체험캠프는 삼림욕과 산악자전거 등을 즐길 수 있는 숲길로, 환경보호와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조성되었다.

개장 시간은 3~10월에는 10~17시, 11~2월에는 10~16시이다.
매주 월요일과 1월1일, 설날, 추석에는 휴관한다. 주변 볼거리로는 대청호, 대청댐, 금강유원지, 장계관광지(대청비치랜드), 문의문화재단지, 상당산성, 초정약수 등이있다.



등산코스

등산코스

주변관광지

충북 괴산군 청천면의 도명산(634m)은 총 길이 6km에 달하는 화양구곡의 시원하고 아름다운 절경을 끼고 있어 여름철 계곡 산행은 물론 사계절 산행지로서도 충분한 명산중의 명산입니다.

도명산은 국립공원 속리산에 속하여 있으며 그 중에 예로부터, 천하 절승지로 이름난 화양동계곡 남쪽을 가로 막고 서있는 명산으로 화강암의 바위봉과 기암석벽이 어울려 빼어난 경관을 자랑합니다.
등산 시에는 특히 산불 조심하시고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청천나들이펜션

업체명 : 청천나들이펜션
대표자 : 허민호
주소 : 충북 괴산군 청천면 강평리 369번지 강평교

BANK INFO

농협 413066-52-069595 예금주 : 허민호